본문 바로가기

Book

해변의 카프카

가수나 작가나 영화감독들은 어느정도의 성공을 거두고 정상의 위치에 서게되면
이제는 전과는 다른 뭔가 기념비적이고 형이상학적이고 예술적인.......
여튼 뭔가 '난 니네들하고 차원이 다른 천재'임을 알려야하는
압박감에 시달리곤 하는 것 같다.
그러다보면 대중들의 정서에서 멀어지기 쉽다. 서태지가 그랬고 박찬욱이 그랬다.
물론 예술적 완성도가 높아질 수도 있고 평단의 높은 평가를 얻을 수도 있다.
그전의 쌓아온 작품들의 인지도로 인해 막연한 추종자들도 있을 것이다.
또 진정 발전하고 달라진 작품세계를 원하는 마니아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일반 대중들과는 멀어질수도 있다.
해변의 카프카가 그랬다.
문체 자체는 별로 어렵지 않지만 뭔가 기념비적인 작품을 만들고 싶어하는 작가의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 어렵지 않은 문체대신 조금 복잡한 구조의 플롯을 선택했다.
하지만 그것이 그다지 자연스럽지도 않고 설득력 있지도 않고 흡입력이 있지도 않았다.
적어도 내 경우엔...
그는 사람들의 내면을 아주 깊이있게 조명하고 이해하고 감싸주는 능력이 있다.
그전 작품들은 모든 등장인물들을 다 이해하고 그 사람편에 서주게 해주었지만
이 작품에서는 그 누구의 편에 설 수도 없었고, 그러고 싶지도 않았다.
사람들의 내면을 세밀하고 조명하려했지만, 그 내면을 이해할 수도 없었다.
주로 자전적인 소설을 쓰던 그였기에 늘 공감가는 글을 썼었지만,
그런 자전적인 소설에서 벗어나(특히 늘 일인칭 시점이었던 그가 삼인칭 시점을 혼용하면
서) 새로운 형식과 내용의 소설을 쓴다는 것은 그에게 약간은 어색한 일이었던 것 같다.
늘 흰색의 펑퍼짐한 옷만을 입던 앙드레김이 타이트하고 컬러풀한 옷을 입는 것만큼
어색한 일이었던 것 같다.
만약 이런 소설을 원했다면 차라리 가볍고 재밌는 판타지 소설을 읽고 말았을 것이다.

 

 

해변의 카프카 세트
국내도서
저자 : 무라카미 하루키(Haruki Murakami) / 김춘미역
출판 : 문학사상 2008.05.16
상세보기

반응형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캠핑카를 사야 한다 -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 에필로그-  (0) 2017.07.31
'타인의 눈길'로부터의 해방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  (0) 2017.07.27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 2- 큰 가슴과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  (0) 2017.07.15
빵가게 재습격  (0) 2017.07.14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무라카미 하루키  (0) 2017.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