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IT 이야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내에 링크를 삽입하면 저품질, 노출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가끔 스마트스토어를 보다보면

본인의 판매페이지에 본인의 다른 상품들을 링크해서 

판매를 유도하는 걸 본 적이 있다. 

 

 

본인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이런 방식이 저품질이나 노출현황에 영향을 끼치진 않는지 궁금했다. 

 

그래서 문의를 해봤다. 

 

본인의 스토어의 다른 상품을 링크하는 경우

동일한 판매스토어에서 다른 상품 페이지를 링크하는 경우

문제가 없다는 것이 상담원의 답변이다.

 

 

현재 본인은 울외장아찌를 판매하고 있는데, 같은 스토어에 있는 무장아찌를 링크하고 싶었다. 

 

이렇게 군산우리식품에 3가지 상품이 있다. 

그 중에 울외장아찌는 노출이 잘 되고 판매가 잘 되는 편이다. 

상대적으로 무장아찌는 노출이 잘 안 되는데,

울외장아찌 상품페이지에

무장아찌 링크를 걸고 싶어서 문의했던 거다. 

 

상담원의 답변은 문제 없다는 것!

 

 

 

 

본인의 스토어의 타 스토어 상품을 링크하는 경우

본인의 스토어에 다른 스토어 상품을 링크하는 경우에는

제재의 대상이 된다. 

내가 울외장아찌를 판매하고 있는데,

거기에 본인 스토어 물건이 아닌 고춧가루나 김치를 링크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검색결과의 노출 순위는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에 의해서 매일 업데이트 된다고 한다. 

 

적합도는 검색어와 상품 정보가 연관성이 있는가!

즉 상품명은 노출을 의도해서 이것저것 붙여놨는데 실제 판매하는 상품은 그런 상품이 아닌 경우 노출이 잘 안 된다는 뜻

 

인기도는 상품 클릭수, 판매실적, 구매평, 최신성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최근에 많이 팔리고 구매평이 많아요 노출이 잘된다는 것!

 

 

신뢰도는 페널티, 혜택, 상품명, 이미지 SEO를 뜻한다. 

최대한 컴플레인 처리를 잘 하고, 빨리 배송하고, 구매자 혜택을 잘 주는 판매자가 노출이 잘 된다는 뜻이다. 

 

 

반응형